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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는 곧 사업이다. - 리퍼럴 마케팅 입문 (존윤 BNI내셔널 디렉터)

리브래리언 2019. 6. 7. 19:57

리퍼럴 마케팅 입문


리퍼럴이란?

잘 준비된 소개

타겟 마켓과의 연결

제 3자가 연결자로서 적극적 지원


리퍼럴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리퍼럴을 주고 리퍼럴을 받을 전략이 있어야 한다. 


리퍼럴 마케팅의 4가지 요소


 1. 네트워크

  • Tight vs Naive
  • Off Line vs on Line
  • Business vs Personal
  • 네트워킹은 콜드콜이 아니라 사업적으로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팀스포츠이다.
  • 사회적 자본 : 나를 도와주려는 사람들의 총합
  • 슈퍼 커넥터가 되라. 아니면 적어도 그들과 연결되라

 2. 모티베이션

  • Insentive
  • Item or Company being viraled
  • Appreciation and Debt of the mind
  • 멤버들이 리퍼럴을 만들고 싶도록 압도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라. 
  • BNI는 커미션을 금지하지 않지만, 감사와 마음의 채무를 만들어 관계를 돈독하게 만들어 협업하기를 권장한다. 

 3. 메세지

  • Visioning Value
  • Clear USP (Unique Selling Point)
  • Why it is...
  • 멤버에게 가치를 그리게 하라. 리퍼럴을 만들 수 있도록 명확한 이유를 재미있게 전달하라.

 4. 트레이닝

  • Know, Like, Trust
  • Finding Referral
  • Giving Referral
  • 관계를 더 좋아지도록 노력하라. 
  • 리퍼럴을 찾는 법과 소개하는 법을 지속적으로 시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