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고전 - 박재희

反者道之動(반자도지동) 거꾸로 가는 것이 도의 운동이다.. (도덕경) - 3분 고전, 박재희

리브래리언 2013. 3. 11. 10:36

"反者道之動(반자도지동) - 거꾸로 가는 것이 도의 운동이다.. (도덕경)

워렌버핏은 뉴욕타임즈의 기고문에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다른 투자자들이 탐욕을 내고 덤벼들 때는 두려워해야 하고, 그들이 두려워할 때는 탐욕을 가져야 한다." 그의 유명한 역발상 투자지론을 가종한 말인데요. 도덕경의 이말에는 '모든 사람들이 옳다고 보는 것에는 반드시 함정이 있게 마련이고, 안전하고 옳은 길은 오히려 위태롭고 그른 길처럼 보인다.'는 역설이 담겨있습니다. - 3분 고전 , 박재희 교수


==

최근의 가진 두 개의 다른 독서모임에서 조금씩 미래에 대한 기운을 느끼는 경험을 했습니다. 성장 후 재분배의 패러다임이 옳은가, 그른가 보다는 지나치게 성장주도로 흐르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더 컸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우스 푸어, 에듀 푸어가 많아지는 요즘, 40년 전에는 그것들이 핵심동력이었다." 라는 어느 페친님의 글 처럼, 우리가 지금은 너무 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건 아닌가 생각해볼 때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경제적으로 독립하였는가? 대한 질문을 먼저 답할께 아니라, 우리가 앞으로 계속 생존할 수 있는가? 에 대한 답을 먼저 해야하는 것과 같습니다. 


필립코틀러는 마켓 3.0을 통해서 기업의 사회적 기여가 기업의 생존을 좌우할 것이다라는 화두를 던졌습니다. 사회적이라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할 때 가능하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하기 위해서는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살아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