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올린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의 책 끝에는 등장인물에 대한 해설이 올라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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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나열된 데로 따라가기 보다는, 종으로 살펴보면 더 많은 인사이트를 주는 부분인다.
다 같이 살펴보고 자신의 견해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 경험이 될 것이라 믿는다.
그 첫번째로 시장에 대한 분석을 먼저 보자.
시장 상황에 따라 기술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 탄생
- 기술은 새롭고 혁신적이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생소할 뿐이다.
- 제품은 기본적인 기능 외에 몇 가지 부가기능이나 옵션만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 상대적으로 소수 사람만이 이 단계의 기술이 가지는 장점과 가치를 알고 있다. 기술이 더 발전하면 소수의 사람은 곧바로 기술의 신봉자가 된다.
- 고속성장
기술은 하루아침에 가작스럽게 향상되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향상에 힘입어 옵션이 많아지고 기술은 더욱 정교해진다. 많은 사람들이 현재 기술에 만족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해야한다.
- 점진적인 성장
- 기술이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기술은 시장 깊숙이 침투하고 잠재적인 시장 대부분에서 받아들여진다.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지만 발전 정도는 점차 작아진다.
- 제품의 기능은 많아지고 옵션이 마케팅 수단이 된다.
- 이제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사람들은 성능 하나하나에 정통하며 성능에 대해 상당히 높은 수준의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제품의 모든 면에 대단히 민감하다.
- 성숙
- 기술은 표준화되며 업계에서 거의 일반화되어 토용된다.
- 기술의 향상은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사람들은 오히려 기술이 더 향상되는 것에 저항한다.
- 기능과 옵션이 기본제품에 표준이 되어감에 따라 기능과 옵션의 선택폭이 작아진다.
- 점차 사용법이 쉬워진다. 심지어 지능이 떨어지는 사람조차도 제품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새로운 기술이 등장해 기존기술을 퇴출시킬 가능성이 생긴다.
시장 상황에 따라 고객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 최초 구매자
- 모든 면에서 최고가 되려고 하는 사람들.
- 기회를 혼자서만 사용하기를 원한다. 최고의 특권을 누리려 하며 독특한 것을 좋아한다.
-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원한다.
- 전에 이 기술을 접해본 적이 없는데도 세일즈맨의 도움을 받지 않고 혼자서 척척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지식과 자원이 풍부하다.
- 발전 지향적인 고객
- 향상된 솔루과 성능을 원한다.
- 상당한 능력을 갖추고 있거나 갖추기 위해 불편함과 비용을 감수한다.
- 저마다 요구에 맞추어 최첨단 제품을 구매한다.
- 구매 결정을 내리기 위해 세일즈맨의 전문적인 설명을 요구하는 최초의 구매자이다.
-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고객
- 제품을 사용해 본 적이 있어 제품에 대해 상당한 지식을 갖고 있다.
-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다.
- 자기만의 필요성에 맞추어 기능과 인도 조건을 바꿔보려고 한다.
- 표준화된 고객
- 저렴한 가격의 표준 제품을 선호한다.
- 고민하지 않고 신속하게 구매한다.
- 대중이 선호하는 제품을 구매한다. 제품이나 인도 조건에 특별한 옵션을 바라지 않는다.
- 제품에 결점이 있어 만족하지 못할 경우 애프터 서비스를 신속하게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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